물리 재활치료

물리 재활치료 대상

근골격계 질환

연부조직 손상

교통사고 및 산업재해로 인한 통증과 장애

정형외과 질환 및 손상환자

퇴행성관절염

오십견

염좌

근막통증증후근

근육통

수술 후 통증

어깨관절 통증

강직으로 인한 통증

스포츠손상 환자

 

물리 재활치료의 종류

01

도수치료

도수치료는 치료사의 다양한 테크닉으로 관절 주위의 근육과 근막, 인대를 스트레칭·이완시키며 통증과 부종을 완화하고 수술 후 구축된 연부조직이나 제한된 관절의 움직임을 증진시키기 위해 시행하는 비수술적 치료법입니다.

02

고주파&도수치료

심부열 고주파 치료기를 활용해 치료사의 근막 이완 기법과 도수 치료를 병행하여, 심부열 고주파 에너지의 고강도 심부 투열을 활용해 조직의 생체기능을 회복시키며, 근골격계의 조직 손상, 염증, 통증 완화로 효과적인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고주파 전류가 생체 에너지로 조직에 전달되어 치료 효율성의 극대화는 물론, 면연력 향상과 세포조직의 활성화도 증대시키는 심부열 치료방법입니다.

03

슈마(트레드밀) 보행 치료

슈마는 직립 상태에서 견인 자켓을 착용하고 상체를 들어 올려 무중력 견인 보행훈련(워킹트랙션)을 가능하게 하는 치료법입니다. 척추와 하지와 전달되는 체중을 적절히 감소시켜 관절의 부담을 줄여주고 체중의 무게 균형 및 자세를 가장 효율적으로 감소·조정하며 안전하고 확실한 치료 환경을 확보하는 보행치료요법입니다. 부상의 초기단계에서부터 보행훈련이 가능하고 맞춤 재활훈련 운동요법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04

슬링치료

흔들리는 줄과 적당한 보조 도구(치료사의 도수저항, 탄력밴드, 무게적용)들을 이용한 수동적인 치료나 능동적인 운동을 통해 신체적 장애를 개선하고 통증조절, 근력, 근지구력의 증가, 고유수용감각, 근신경조절의 향상을 얻고자 하는 치료방법입니다. 치료적 효과로는 경직된 관절의 가동성 치료, 근육의 안정화 운동, 근육과 경직된 관절의 신장, 이완, 근력 근지구력 강화 운동, 근육·관절의 감각-운동훈련이 있습니다.

05

운동치료

질병이나 수술 후 손상으로 인한 신경 및 근육 혹은 관절계의 비정상적인 기능을 정상 또는 정상에 가까운 상태로 회복, 증진시키거나 보다 나은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적용되는 포괄적인 재활운동입니다. 짐볼, 탄력밴드, 폼롤러, 필라테스링, 레돈도볼, 밸런스쿠션 등 다양한 소도구를 사용하여 평소 잘 사용하지 않았던 근육을 강화하고 잘못된 자세도 바로잡을 수 있습니다. 동시에 유연성, 관절강화, 통증감소, 균형감각 향상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06

전기치료

경피 신경자극치료기(TENS)와 간섭파 전류치료기(ICT)를 이용하여 뭉쳐있거나 손상된 근육, 인대, 신경에 전기자극을 가해 근육을 이완시키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통증을 완화시키는 치료법입니다. 급성·만성 통증, 수술 후 통증, 순환 증진 및 부종완화, 마사지 효과도 있습니다.

07

CPM 관절운동 치료

‘지속적 수동 운동’이란 의미이며, 사지 관절에 대한 정형외과적 수술 이후 관절 움직임의 제한이 있는 경우 적용하는 치료 방법입니다. 수술 후 통증으로 인해 스스로 운동이 어려운 환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부드러운 움직임을 통해 통증 감소와 관절의 구축을 예방하여 조기에 관절가동범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기계의 보조적 운동을 통해 관절내 혈액순환을 증진시켜 수술 부위 관절의 회복을 돕고 빠른 일상 복귀를 위한 치료 방법입니다.

08

신장분사

신장분사치료란 근육의 유착부위나 통증부위에 냉각 스프레이를 뿌려 순간적으로 통증점을 비활성화 시킨 뒤 해당 부위를 늘려 뭉친 근육과 연부조직을 완화하는 치료법입니다. 급격한 냉각 작용을 통해 피부 신경에 온도 충격을 주면 대뇌 반사반응에 의해 자가치유능력이 극대화되므로 각종 통증 치료에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힘줄 세포가 치유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09

환자교육

가정에서도 환자 스스로 할 수 있는 자가 운동방법을 교육합니다.